검색영역
전문자격 FAQ 게시판
18 CIIA와 CFA의 시험 제도 비교

ㆍ첨부파일: CIIA와 CFA의 시험 제도 비교.jpg (208 KB), 2023-12-19 13:39:27




17 한국투자애널리스트(KCIA)와 국제공인투자애널리스트(CIIA) 자격시험의 비교(2023.7월 현재)

ㆍ첨부파일: 2.자격시험 홍보 팜플렛.jpg (2 MB), 2023-07-19 12:38:36
3.KCIA CIIA.jpg (884 KB), 2023-07-19 12:38:36



16 KCIA 또는 CIIA 자격증의 우대 법인 현황

ㆍ첨부파일: KCIA CIIA 우대법인(예시).xlsx (12 KB), 2021-12-06 11:21:35


15 ACIIA(국제공인투자애널리스트협회) 주요 회원국별 회원 현황

ㆍ첨부파일: 회원국별 회원수.png (41 KB), 2019-07-10 16:43:57


14 최근 1년간 CIIA(국제공인투자애널리스트) 자격시험 등록 및 합격 인원 현황표

ㆍ첨부파일: 최근1년간 CIIA 등록 합격 인원.png (35 KB), 2019-07-10 16:34:26



13 CIIA 자격(Diploma)을 취득하려면?

CIIA자격은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쳐 취득할 수 있다.

 

• 응시자는 국제적으로도 서로 연관성이 있는 광범위한 주제에 대하여 높은 수준의 지식과 역량을 가지고 있는지 테스트하기 위해 디자인된 2단계의 상식수준의 시험(Common Knowledge Exam)에 합격하여야 한다.

 

• 각 지역 또는 국가의 금융시장과 특정 지역 또는 국가의 금융환경을 테스트하기 하기 위하여 참여하고 있는 국가 또는 지역의 단체에 의해서 설정된 국가 또는 지역의 시험에 합격하여야 한다.

 

• 재무분석(financial analysis), 포트폴리오 운용, 그리고/또는 일반적인 투자관리 분야에서 3년 이상의 근무경력이 있어야 한다.

 

• 참여하고 있는 국가 또는 지역 단체의 정규회원이어야 한다.

 

ACIIA 부회장(Mr. Jean-Baptise Bellon)의 설명 영상은 다음을 참조:

https://vimeo.com/311651799

12 ACIIA에는 어떠한 단체들이 참여하고 있는가?

ㆍ첨부파일: ACIIA-Members-Directory-January-2019.pdf (667 KB), 2019-02-07 18:06:10

ACIIA는 현재 34개의 지역 및 국가의 전문 단체(National/Regional Society)와 2개의 연합회(Federation)로 구성되어 있다.

2019년 1월 현재의 ACIIA 회원 편람은 별첨 파일을 참조. 

11 당해 시험이 격조 높고 경쟁력 있는 기준이라는 것을 무엇으로 확신할 수 있는가?

ACIIA의 국제시험위원회는 당해 시험이 격조 높은 품질과 기준이라는 것에 대한 책임을 지고 있다.

5년을 넘는 기간에 걸쳐서 국제시험위원회는 CIIA 시험 개발과 관련하여 스위스에 있는 국제시험센터와 같이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다.

국제시험위원회의 참여 위원들은 국제투자에 대한 최상위의 우수성을 표창하고 있으며, 또한 고도의 학술과 산업현장에 근거한 시험을 확립하고 유지하는데 전문적인 교수들이 대거 포함되어 있다.

 

ACIIA 부회장(Mr. Jean-Baptiste Bellon)의 관련 영상은 다음을 참조:

https://vimeo.com/311651971

10 업계에서 다른 자격증과 비교하면 어떠한가?

CIIA는 참여하고 있는 국가와 지역 단체를 대표하는 국가에 의해서 인정 및 추진되고 있는 국제적으로 유일무이한 글로벌 자격증이다.

 

CIIA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 국제적인 것과 지역적인 면을 융합하고 있다. 

•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지격증이면서 동시에 그리고 11개의 언어(Chinese, English, French, German, Italian, Japanese, Korean, Polish, Portuguese, Russian and Spanish)로 시험을 준비 및 응시할 수 있는 선택권을 수험자에게 제공한다.

• 국가 또는 지역 단체가 반드시 참여함으로써 각 지역의 산업과 전문가들의 이해와 조언이 산업의 윤리와 기준에 따르고 기여한다는 것에 확신을 가지게 한다.

 

ACIIA 회장(Dr. Yasuhiro Maehara)의 관련 영상은 다음을 참조:

https://vimeo.com/311411746

 

9 CIIA 자격증은 경력에 어떠한 도움을 주는가?

국제적으로 인정되는 자격증인 CIIA는 해외 또는 국제적으로 운영을 하고 있는 단체에서 근무하고자 하는 분에게는 아주 유용하게 도움이 될 것이다.

일단 CIIA 자격을 취득하면 여러분의 현재 또는 미래의 고용주들은 특정 지역 또는 국가에서 필요한 이론적이고 실무적인 차원에서 국제적으로, 그리고 그 지역 내에서 높은 수준의 지식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에 확신을 가지게 될 것이다.

CIIA 자격 취득은 국제적인 경력으로 가는 문을 열어줄 것이다.

 

ACIIA 부회장(Mr. Jean-Baptiste Bellon)의 관련 영상은 다음을 참조:

https://vimeo.com/311651431

 

8 CIIA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점은?

응시자들은 공부하고자 하는 국가 또는 지역을 선택할 수 있음으로서,

• 모든 기초적 수준의 시험을 11개의 언어로 시험볼 수 있고 

• 응시자들은 참여하고 있는 모든 국가 또는 지역의 단체를 통하여 CIIA 시험에 등록을 신청할 수 있다.

• 시험은 ACIIA 회원이 있는 어느 국가에서나 볼 수 있다( 추가적인 시험장소가 런던과 뉴욕에 설치되어 있다).

• CIIA 자격을 취득함으로써 국제시장에서 통상적인 전문성과 지식수준이 있다는 것을 인정받게 된다 

 

 

7 시험등록에 필요한 사항과 시험 신청은 어떻게 하는가?

각 국가/지역 단체는 CIIA 시험에 대한 응시자를 허용하는 권한과 책임을 지고 있으며, 지역/국가의 상황에 따라 이러한 응시자의 시험등록과 시험 신청에 대한 필요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CIIA 시험 등록 요구조건에 관한 세부적인 사항은 참여하고 있는 국가/지역 단체에 직접 문의하여 확인할 수 있다.

본회의 홈페이지 자격시험 관리화면에서 시험 등록과 응시신청에 필요한 절차를 진행할 수 있다.

6 CIIA 자격시험은 언제 실시되는가?

CIIA 시험은 매년 3월과 9월에 전 세계적으로 동시에 두 번 실시된다.

최종시험(Final Examination)은 2001년 3월에 최초로 시행되었다.

5 CIIA 시험은 어떻게 대비해야 하는가?

Common Knowledge 시험을 구성하는 주체에 대하여 자세하게 설명한 ACIIA의 Web Site에서 많은 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

더 상세한 내용은 ACIIA의 Web Site의 Study Page를 참조하고, 필요하면 다운로드할 수 있다.

본회의 홈페이지 전문자격 관련 화면에서도 시험과목별로 수험자료와 기타 필요한 정보를 찾을 수 있다.

4 ACIIA는?

ACIIA는 금융과 투자 분석가를 대표하는 전문적 산업협회로 독립되어 있는 연합회 단체와 국가 또는 지역별 전문 단체로 구성되어 있다.

ACIIA는 비영리조직(Not-for-Profit Organization)으로서 2000년에 설립되었고, 현재 스위스에 등록되어 있다.

3 CIIA 자격이란?

CIIA® 자격이란 금융과 투자산업에서 종사하고 있는 전문적 인력을 위하여 국제적으로 공인된 고도화된 전문자격증이다.

CIIA 자격은 ACIIA®(Association of Certified International Investment Analysts)의 후원 하에 국제적인 전문가와 지역 전문가에 의해서 출제되는 전문 시험에 합격함으로서 취득할 수 있다.

2 ACIIA의 역할은?

• CIIA 자격시험을 위한 시험문제를 출제하고, 시험제도의 시행관리를 감독한다.

• CIIA 자격을 수여한다.

• 금융과 투자분야의 아이디어와 정보의 창출, 교환을 위한 Forum 을 권장하고 제공한다

• 글로벌 투자 산업의 이익을 지원하고 홍보한다.

• 산업의 윤리적인 행동을 조장한다.

1 국제적이고 다국적인 언어로 시험을 진행함에 있어서 시험용지의 보안과 정확성에 대하여 ACIIA는 어떻게 대처하는가?

ACIIA의 국제시험센터는 다국적인 언어로 시험을 실시하는데 있어서 상당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투자 전문가를 위한 스위스 교육 센터”의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전문가들을 이용하고 있다.

현재 공식적으로 채택되어 인정을 받고 있는 시험은 영어, 한국어, 일어, 불어, 독일어, 이태리어로 실시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