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애널리스트란?

전문자격투자애널리스트란?

투자애널리스트(Investment Analyst)란?

투자애널리스트(Investment Analyst)는 재무분석(Financial Analysis), 투자운용(Investment Management), 포트폴리오운용(Portfolio Management), 증권분석(Securities Analysis), 투자상담(Investment Counselling) 등의 직업행위 또는 이들과 유사한 직무의 일환으로서 재무, 경제 또는 통계 데이터를 평가하거나 사용하는 전문가를 말한다. 또한 투자분야에서 고도의 전문지식과 분석기술을 응용하거나 각종 정보의 분석과 투자가치를 평가하고, 투자조언과 투자관리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가를 말한다.

최근 자본시장의 발달과 고도화에 따라서 투자애널리스트가 수행하는 업무가 크게 확대되어 가고 있고, 가일층 전문화가 진행되고 있다. 예를 들면 증권회사와 자산운용회사 등에서 산업과 기업조사를 바탕으로 개별 증권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전문가가 리서치 애널리스트이다. 한편 자산운용회사와 은행, 보험회사 등의 기관투자가에게는 다양한 투자목적에 적합한 투자 상품을 조합하여 종합적인 자산운용에 종사하는 Portfolio Manager라고 하는 전문직이 있다. 이 외에 투자 전략가(Strategist), 투자자문가(Advisor), 시장분석가(Market Analyst)라 불리는 직종이 있다. 투자애널리스트는 이와 같은 일련의 투자의사결정과정에 참가하는 전문가를 총칭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투자애널리스트는 다른 주요 국가에서도 법률에서 규정된 칭호는 아니다. 그러나 전문가로서의 사회적 신뢰를 받기 위해서 애널리스트의 직업단체인 각국 애널리스트협회는 애널리스트의 전문능력향상과 직업윤리 확립을 큰 목표로 하여 각종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한국애널리스트회는 1976년 발족 이후 우리나라에서 투자애널리스트의 육성과 사회적 지위 향상을 목적으로 다양한 활동을 계속하고 있는 국내 유일의 애널리스트 단체로 금융위원회의 허가를 받은 등록단체이다.

한국투자애널리스트 자격은 우리 협회가 일정한 학습, 훈련, 자격시험과 경험을 통하여 투자애널리스트로서 필요한 기준에 도달한 것을 인정하는 자격이다.

투자이론의 발전, 금융업무의 규제완화, 한국 경제의 발전에 따른 자산운용업무의 확대 등으로부터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깊고, 폭넓은 지식과 기량을 가진 인재에 대한 Needs는 금융업계 만이 아니라 다양한 업무 분야에서 높아지고 있다. 동시에 금융상품의 진화에 따라 필요한 지식과 기량도 고도화되고 복잡해지고 있다. 나아가 투자애널리스트 업무에 있어서도 법령준수(Compliance)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한국투자애널리스트는 이와 같은 Needs에 부응할 수 있는 금융과 자본시장에서의 전문가이다.

투자애널리스트의 활동 분야

금융시장과 자본시장에서 전문가인 투자애널리스트는 증권회사, 자산운용회사, 은행, 보험회사 등의 금융기관, 일반기업 등에서 전문지식과 기량을 활용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다. 투자애널리스트의 전문지식과 기량을 활용할 수 있는 분야는 기업과 산업의 조사(Research Analyst), 경제분석(Economist), 투자전략(Strategist), 계량분석(Quantity Analyst), 신용분석(Credit Analyst), 기업육성(Venture Capitalist), 기업금융(Investment Banker), 투자운용(Fund Manager), 일반회사의 재무담당자, 사업투자부문, IT 부문, IR 담당자, 공인회계사 등 점점 활동분야가 확대되고 있다. 구체적인 활동분야는 다음과 같다.

증권회사와 자산운용회사에서의 투자애널리스트 업무

개별 주식, 개별상품을 평가하거나 선정할 때에 기업의 재무제표와 상품 특성 등을 분석하고, 수익성, 성장성, 위험과 수익 등을 평가할 수 있는 역량이 요구된다. 투자애널리스트 자격의 취득을 우선 조건으로 요구하고 있는 회사가 적지 않다.

기관투자가, 자산운용회사에서의 운용업무 (Fund Manager)

주식과 채권, 파생상품, 실물상품의 Portfolio 구성과 개별 종목을 매매할 때에는 경제분석과 증권분석(개별종목분석), Portfolio 관리 역량이 요구된다. 이러한 분야에서도 투자애널리스트 자격의 취득을 우선 조건으로 요구하고 있는 회사가 적지 않다.

금융기관에서의 운용상품의 기획과 영업업무

투자신탁상품을 포함하여 다양한 운용상품을 기획, 설계, 판매를 할 때에 상품 특성의 이해와 고객용 설명서, 보고대응 등 다양한 분야에서 투자애널리스트 프로그램에서 학습하는 자산운용 전문지식이 활용되고 있다.

기관투자가와 금융기관 리스크 관리부문에서 Portfolio 관리 업무

연금기금과 금융기관이 운용하는 거액의 투자 Portfolio를 적절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자산운용의 전문지식을 활용한 Portfolio 관리(투자배분과 Portfolio 리스크 관리기법 등)의 기량이 요구된다. Stewardship과 Governance가 사회적인 관심을 받고 있는 가운데 기업과의 건설적인 대화도 필수불가결한 역량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분야에서도 또한 투자애널리스트의 자격 취득을 필수로 하고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일반기업에서의 재무관리업무, IR 업무 등

일반기업에서도 기업금융(Corporate Finance)을 통한 기업가치의 향상이 요구되고 있고, 이와 같은 업무 이외에 증권회사 등의 애널리스트가 참여하는 IR 활동에서도 투자애널리스트 프로그램에서 학습하는 증권분석, 재무분석의 지식이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M&A에 있어서 기업과 사업의 가치를 평가할 때에도 활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