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시험 관련 공지사항

전문자격자격시험 관련 공지사항
CIIA 자격시험 합격 수기(김효승)
  • 관리자
  • 2023-11-21

CIIA(국제공인투자애널리스트) 자격시험 합격수기

 

성명: 김효승

한국애널리스트회 등록: 20234

직장: HD현대중공업(8년 근무)

부서: 사업부(엔진기계)

직위: 시스템 운영 및 관리 매니저

보유 금융자격증:

CIIA(20239)

한국투자애널리스트(20233)

투자자산운용사(202212)

 

저는 세계 최대 조선소인 HD현대중공업의 엔진기계 사업부에서 Digital Transformation ERP 시스템을 운영 및 관리하는 매니저입니다. 이렇게 CIIA 자격시험의 합격 수기를 쓸 수 있다는 것을 커다란 영광으로 생각하며, 한편으론 부끄럽지만 이 시험을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께 저의 경험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제가 상경 계열과는 전공이 다름에도 CIIA(국제공인투자애널리스트) 시험을 최종적으로 도전하게 된 처음 계기는 평소에 회계 및 재무 분야에 관심이 많았지만 투자에 대한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기에 저의 지식과 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받고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CIIA 시험은 안정적인 점수 확보를 위해서는 시간을 많이 할애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기에 쉽게 시작할 수는 없었습니다. 그렇지만 관련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는 효율적인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여 도전해 보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총 수험준비 기간은 약 10개월 정도이며, 투자자산운용사에 1개월, KCIA(한국투자애널리스트)3개월, CIIA(국제공인투자애널리스트)6개월을 준비했습니다. 공부시간은 평일은 최소 2시간 그리고 주말에는 최소 6시간을 할당하기로 자신과 굳게 약속하고 매일 공부를 했습니다.

저의 팁을 드리자면, 회계 및 재무의 기본 바탕이 있으신 분이라면 투자자산운용사 합격을 통해 KCIA1단위 시험을 면제받으시면 효율적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공부하는 과정에 있어서 정말 유익했던 부분은 단순히 이론만 공부한 것이 아니라 현실 세계에서도 어느 정도 활용할 수 있는 공부를 할 수 있었다는 점입니다. 시험을 끝내고나서 그동안 공부한 지식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목표도 함께 계획할 수 있었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CIIA 시험은 총 6개 과목으로 구성되는데, 교재가 영어로 되어있다는 점과 KCIA보다 더욱 심도 깊은 내용을 출제하고 서술형으로 답안을 작성해야 한다는 어려움이 있었지만 과거 기출문제와 기본 교재를 통한 꾸준한 학습을 통해 이를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좀 더 자세하게 과목별 준비 팁을 말씀드리겠습니다.

 

- 경제학

손목이 아플 정도로 많은 글을 써야 하는 시험이지만 폐쇄경제, 개방경제 정책의 효과에 대한 흐름 및 환율, 통화정책이론에 대한 틀을 완벽히 이해하고 암기한다면 어떤 변형된 문제라도 극복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재무분석

회계학에 대한 내용은 난이도가 높은 고급 회계 수준의 내용들이 많았습니다. 기출 문제에서는 리스, 연결재무제표 작성, 지분법 문제들이 자주 출제되었습니다. 재무제표를 완성하는 문제는 때에 따라 쉬울 수도 있으나, 긴 시험시간의 피로감으로 실수할 수 있으니 조절을 잘 하시면 되겠습니다. 저 같은 경우 회계의 흐름을 생각하며 문제를 푼 것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기업금융

투자안 평가와 기업가치를 평가하는 이론이 주류를 이루지만 공식 중 베타를 활용하는 계산에 있어 다양한 사례에 대한 연습을 기출문제들로 해두신다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연계 지문이 출제되는 경우도 있다 보니 기존에 구한 답에 자신이 없다면 점수를 약간 포기하더라도 문제에서 제시되는 수치를 사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주식평가 및 분석

기업금융과 마찬가지로 고든성장모형 등 공식을 대입해 풀 수 있는 문제들이라 충분한 연습을 통하신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업금융과 마찬가지로 연계 지문에 의한 출제 방식을 유념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 채권평가 및 분석

채권을 평가하는 문제는 공식으로 해결이 가능하지만, 채권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서술형 문제도 무난히 풀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독을 통해서 채권 관련 지식의 이해를 깊이 하신다면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 파생상품평가 및 분석

파생상품은 크게 선물과 옵션으로 나눠져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기본적인 옵션의 가치평가는 필히 숙지하시고 옵션의 다양한 전략들의 손익 및 델타중립전략, 플로어 설정을 통한 풋옵션 전략 등 기출 문제에 자주 나오는 유형을 대비하시면 되겠습니다. 선물의 경우 마찬가지로 가치평가도 필히 숙지하시고 기초자산의 종류별로 달라지는 선물 전략 및 헤지 전략에 대해서도 숙지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포트폴리오 관리

기본적인 포트폴리오 이론과 CAPM은 제대로 이해를 해야하고 효율적 투자선에서 MVP나 최적 포트폴리오를 그릴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연금 자산 및 부채 평가와 펀드매니저로써의 포트폴리오 의견에 대한 서술 그리고 성과를 평가할 때 MWRTWR을 구분하는 명확한 기준을 알고 계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앞으로 저는 CIIA 수험 지식을 근간으로 하여 회사에서는 회계 및 재무와 관련된 업무에 도전할 계획이고, 뿐만 아니라 개인적 투자에서도 의사결정을 위한 Valuation Model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더 높은 성과를 만들어보고자 합니다.

 

그간 공부한다고 신경 써주지 못한 아내와 딸 서아 그리고 많은 공부 조언을 해준 친구 준규에게 감사함을 이렇게 글로나마 표합니다.

 

감사합니다.